선거 3주 남기고…민주당, 또 '성추문 악몽'

입력 2022-05-12 17:54   수정 2022-05-13 01:43


더불어민주당이 2년 만에 다시 불거진 성추문 악몽으로 초비상이 걸렸다. 지방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2일 정책위원회 의장을 지낸 3선 박완주 의원이 성비위 의혹으로 전격 제명됐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출마로 선전을 기대했던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대형 악재가 돌출하면서 일각에선 주요 승부처가 초토화될 것이란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3선에 요직 거친 박완주 제명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어 박 의원의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성비위 사건이 발생해 당 차원에서 처리한 것”이라며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작년 말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지난 4월 당 젠더폭력 상담신고센터에 접수돼 최근까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박 의원에게 당 최고 징계 수준인 제명을 의결한 데 이어 국회 차원의 징계도 요청하기로 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에서 제명되더라도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지만 국회 차원의 징계가 의결되면 의원직을 잃을 수 있다.

성균관대 부총학생회장을 지낸 운동권 출신이자 당내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 소속이기도 한 박 의원은 최고위원뿐 아니라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 의장 등 당내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7년 대선 당시엔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지지한 옛 안희정계로 꼽힌다.

지난달 당내 온라인 회의에서 성희롱 발언을 한 최강욱 의원 등에 대한 징계도 이어질 전망이다. 최 의원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이가 아니라 짤짤이”라고 주장하거나 “농담에 불과한 발언”이라며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여 빈축을 샀다. 최 의원은 문제의 발언 외에도 또 다른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추가 제보가 당 보좌진협의회 등에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좌진이 저지른 성폭행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원이 의원의 징계도 검토되고 있다.
고개 숙인 당 지도부
민주당에서는 여야 공수 교대를 막 마친 데다 지방선거가 20여 일 남은 상황에서 성비위 사건이 잇따르면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성폭력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당내 성비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또 사고가 터졌다”며 “민주당을 대표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어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조사와 징계를 이어갈 것이고, 권력형 성범죄 근절 문화 정착을 위해 당헌·당규 개정,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김원이 의원실 사건을 의식한 듯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2차 가해를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방점을 찍었던 선거전략 수정도 불가피해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서울에서 열 예정이던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박 의원 지역구인 충남 천안을 찾았다. 이 위원장과 박지현·윤호중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가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총출동해 ‘박완주 의원 사태’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이유정/설지연 기자 yj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